정말 어처구니 없는 미네르바 구속...

온라인 경제대통령 미네르바가 구속되었다. 일부 언론들은 그의 실체와 도덕성에 비난을 퍼붓기 시작하고 있고, 풀리지 않는 의문점들에 대한 이야기, 미네르바 석방 운동, 도대체 죄목이 무엇인가 궁금해 하는 일들로 온라인이 들썩들썩 하다. 그런데 이 시점에서 나도 궁금한게 한가지 있다. 도대체 무슨 죄로 구속되는 것인지 궁금하다는 것이다.


모바일2.0 시대가 오면서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개인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면서 분명 온라인 상에는 기존 제도권 언론에서만 보였던 글들의 한계를 넘어서 이젠 본격적인 1인 미디어 시대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 실상이다. 물론 여기에는 성숙해진 네티즌들의 자신이 올리는 컨텐츠에 대한 책임을 어느 정도 진 상태에서 그 위력이 더 해가고 있다. 이젠 백과사전보다 위키피디아나 지식인을 찾는 시대가 되었다. 그런데 안타까운건 이렇게 시대가 변화했음에도 마인드가 따라오지 못하는 꼴통집단들이 연일 삽질을 해대고 있다는 것이다.


미네르바,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그분의 영향력은 엄청났다. 물론, 그렇게 영향력이 있는 분이였기 때문에 조심은 했어야 했다. 특히 요새 주가지수가 1200을 넘은 시점에서 500으로 떨어질것을 예측하여 900선때에 주식 팔아버린 사람들은 엄청난 한숨을 쉬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했던건 그의 글들을 읽으면서 현 경제상황에 대한 정부 정책과 비교해볼 수 있는, 우리가 직접 생각하고 판단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우리에게 주었다는 것이다.


본인이 이회창 의원 같은 분들과 강기갑 의원 같은 분들이 모두 국회에 있는 것을 환영하는 이유는 나라를 위해 봉사하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 비록 그들의 접근방법이나 철학이 완전히 다르지만, 전혀 섞이지 않을 물과 기름같은 의견들이 회의와 회의를 거듭하면서 다양한 각도의 발상 속에서 최선의 합의점을 찾아낼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자신의 의견과 반대된다고 무조건 악질로 몰고 잡아가는 현 정부의 모습은 아마도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무능함을 알려준 한 사람에 대한 옹졸한 복수로 밖에 보이지 않을 것이다.


미네르바가 허위사실 유포죄로 구속이 된다면 검찰은 가슴에 손 얹고 한번 생각해보길 바란다. 미네르바보다 더 영향력있는 사람들이 그동안 얼마나 허위사실 유포하고도 잘 살고 있는지... 적어도 양심이라는 것이 존재함을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리고 반대의견도 겸허의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 있는 정부를 기대하고있는건 꿈에 불과한 일인가?


정우생각END



미네르바의 글 모음

 

 

by 필카의추억 | 2009/01/09 02:26 | Misc.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jazz4fun.egloos.com/tb/403499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